흔들리지 않는 선택을 하는 방법
마음에 들어서 산 새 옷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모두 별로라고 말하자, 그 옷이 더이상 이쁘게 보이지 않았다. 이런 비슷한 경험을 해본 적이 있나요?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선택의 순간을 맞이합니다. 대체로는 자기 생각대로 결정하지만, 가끔은 가족, 친구, 또는 동료들의 반대로 인해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지 의심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제대로 선택한 건가? 다른 사람들이 다 그렇게 생각하면 내가 잘못 선택한 건 아닌가?' 결국 앞서 한 선택을 번복하게 됩니다.
우리가 이미 주관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주변 다수의 의견과 다르다면 결국 우리는 흔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살면서 자기 의견을 고수하기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물론 이때의 자기 의견은 고집이 아니라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두어야 합니다. 자신의 목표에 확신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 자기 의견을 밀고 나갈 줄도 알아야 합니다.
이처럼 타인의 생각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는 상황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 중요한 일을 할 때, 처음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험은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의 다양한 의견에 계속 휘둘리어 자기 생각이 흐트러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는 상황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또, 계획이 실패 했을 때도 그 사실의 노출을 가능한 한 최소화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의 험담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둘째, 의지적 자각심을 키웁니다.
- 의지적 자각심이란 행동의 목적을 깊이 이해하고 자기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여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습관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발적으로 책임지면서 자신에게 긴장감을 줘야 합니다. 이를 계속 이뤄나갈수록 점점 자신의 의사결정 능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혹여나 다른 사람이 간섭한다면 '내가 결정할게, 내 미래는 내가 정해야 하잖아'하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하고 고수합니다.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능력은 이런 과정을 통해 발전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우리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 없습니다. 당연히 우리 스스로 살아내야 합니다.
다시 한번 온전한 인생을 위해 바라는 바를 당당히 선택하고 그것의 성공적인 결과를 향해 흔들림 없이 향해 나아가 보자.